오사카 신사이바시의 일본술집::하나사케바

하나사케바란?

하나사카바의 운영체계에 대하여.주식회사 제이호퍼스(J-Hoppers)라고 국내외 여행객들을 환영하는백패커스 호스텔(게스트하우스)이나쉐어하우스투어 사업을 다루고 있는 회사입니다. 직영 호스텔 1개오사카 하나호스텔)이 오사카 신사이바시의 아메리카무라에 있습니다만, 건물 1층에 COCOS라는 찻집을 수년간 운영해온 여주인이 2014년 연말에 돌아가셨습니다. 여러 가지의 인연도 있고, 그녀의 뒤를 잇는 형태로 우리들이 그 장소를 빌리는 것으로 됐습니다. 전부터 우리들은 일본술을 좋아하고, 또 오사카 하나호스텔 매니져나 스텝들도 좋아하니깐 두말없이 "Sake Bar"에 도전해보는 이야기로 되었습니다.

호스텔 경영에서는 12년의 경험이 있습니다만, 요식업은 처음 시작하는 것으로 많이 부족한 사람입니다. 하지만 일본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맡고있는 일본술이나 소주를 가볍게 외국인에게도 선보이고 싶고, 그리고 일본의 술을 좋아하는 외국의 애주가들이 즐겁게 마시며 이야기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고 싶다라는 마음은 우리들이 호스텔을 개업했을 때의 동기와 공통되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두근거리고 기대되는 마음과 함게 하나사케바를 이끌어나가고 싶다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들어오기 쉬운 가게를 만들도록 하였습니다. 개장공사로 입구의 문을 큰 미닫이로 하여 가능한 외부로부터 안의 모습이 보이도록 큰 유리를 끼어 넣었습니다.그리고 반 정도는 서서 마실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모르는 사람들끼리 와도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형식으로 하였습니다. 또 벽이나 카운터 등 곳곳에 건축용의 판자를 이용하여 꾸밈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만, 그것이 오히려 멋진 분위기를 빚어낼지도 모른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현금 결제를 기본으로 하여, 한잔이라도 가볍게 마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술인데, 일본술이나 소주에 제한하지 않고 위즈키, 맥주, 와인 등등 모두 일본산으로 준비하여「일본 술집」을 하도록 결정하였습니다. 애주가부터 초심자까지 그리고 국적 불문하고 즐겁게 마실 수 있는 술집들의 조언을 받으며, 맛의 밸런스도 다양하게 전국의 지역으로 부터 개성적인 술의 구입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맛이나 향의 폭이 넓은 일본 술은, 가능한 여러가지의 종류를 즐길 수 있게 준비하도록 단품으로는 평소보다 적게 90ml(1홉의 반 정도의 량)부터, 또는 시음셋트로 50ml×3종 선택등의 메뉴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음식에 관해서는, 주방도 적은 직원들로 꾸려나가고 있기에 간단한 술 안주를 내기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애주가들의 마음을 자극하는 요리들을 고안하고 있으며 또 외국에서 온 여러 손님들이 다른 곳에서는 맛 볼 수 없는 진미적인 음식도 준비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일본의 여러분들의 조언을 꼭 받고 싶습니다.

여기에서는 수 년동안, 오사카뿐만 아니라 일본 각지에서 멋진 일본술집, 소주집, 스탠딩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들도 하루하루 가게를 운영해나가며 앞에 말한 멋진 가게에 가까워지도록 노력하는 방면, 더욱이「술」이라는 문화로 국제교류를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나아가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의 방문을 마음 속 깊이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식회사 제이호퍼스(J-Hoppers) 대표 & 하나사케바 웨이터
飯田章仁